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우회 역점사업으로 사단법인 아름다운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 봉사!
김 회장, 1년 동안 향우회 화합과 통합에 최선 다했다고 자부!

{인터뷰}제22대 안산호남향우회 김재열 회장 취임 1주년!!!

  • 오피니언
  • 입력 2022.08.07 18:56
  • 수정 2022.08.07 19:00
안산시호남향우회 김재열 회장(사진,경기종합뉴스)
안산시호남향우회 김재열 회장(사진,경기종합뉴스)

제22대 안산시호남향우회 김재열 회장이 2021년 8월 회장 당선증을 교부받고 취임한지 1년이 됐다.

경기종합뉴스는 7일 안산시 상록구 소재 안산호남향우회 사무소를 방문해 김재열 회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안산시호남향우회관(사진,안산시호남향우회)
안산시호남향우회관(사진,안산시호남향우회)

-취임 1주년을 맞았는데 그동안 향우회를 어떻게 이끌어 왔는지?

△지난해 8월 법원으로부터 임명장을 수령 후 경찰서 조사만 20여 차례 받고 향우회를 수습하느라 혼신의 힘을 다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시간이 어떻게 지나왔는지도 모를 정도로 바쁘게 그리고 힘들게 역경을 극복해 왔다.

2021년 12월 취임식 행사를 마치고 고향이라는 큰 틀 안에서 사랑과 용서, 이해와 관용으로 진정성을 갖고 소통하는 향우회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무엇보다 향우회를 투명하게 이끌면서, 소통하고 늘 향우의 편에서 사업을 계획하고 운영하고자 했다.

대내적으로 시.군민지회 조직을 활성화하고 대외적으로는 외연을 더욱 확대해 경기도와 안산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자 했다. 각 시군 향우회 구심점을 정비하고 시군 향우회장, 사무국장 등과 적극적으로 교류해 향우회 소통 제고에 노력했다.

향우회가 명실상부한 안산호남향우회의 보금자리로 연착륙하도록 했다. 진심으로 다가가 1년 동안 화합과 통합에 최선을 다했다고 자부한다.

-안산호남향우회를 소개한다면.

△안산시호남향우회는 안산 각 지역을 대표하는 43개 시.군민지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안산시 65만명 인구 중에서 각 지역 향우회가 집계한 회원은 약 30만 명 정도다.

시.군민지회와 더불어 고문단,자문위원,부회장,추대이사,6개부처 등 400여명의 임원과 본회의산하에 안호봉사회,안호산악회,안호골프회,소통윤리위원회, 역사편찬위원회 등 조직체계를 두루 갖추고 있다.

또한 향우회 역점사업으로 사단법인 아름다운 나눔을 통해 더욱더 지역사회에 봉사하고자 시.군지회 회원을 확대 강화하여 향우회원 자녀에게 지급한 장학금을 늘리는 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회장 취임 후 성과를 소개한다면?

▲ 상반기의 가장 큰 성과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다섯 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첫째, 인재육성 및 애향심 함양을 위해 향우회 시·군 회원 자녀 52명에게 총1,6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작년에 향우회의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지급하기로 했던 장학금을 예산부족으로 지급 못했는데, 김필호 후원회장을 비롯한 향우회 가족들의 도움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게 되어 뜻깊었다.

둘째, 불안정한 조직을 가장 빠르게 안정되게 조직을 재구성한 것이다.

작년 초 분열된 조직을 하나로 응집시키기 위해 원로위원과 자문위원에게 많은 대화을 나누고 각 부처별로 향우회 혁신방안에 대해 논의하여 향우회를 하나로 만들고 회원 간의 단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다.

또한 회원이 함께하는 향우회, 건강한 향우회가 없다면 향우회의 존재가치가 흔들리게 된다. 지금 제22대 향우회 조직은 43개 지회 및 각 부처별 조직이 정상화 되었다.

셋째, “안호봉사회”를 통해 지역 사회에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게 된 점이다.

박동석 회장을 중심으로 월별로 봉사활동을 본격적으로 실시하여 지역사회에서 소외받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봉사함으로서 지역사회는 물론 타향우회의 귀감이 되고 있어 감사하고 행복하다.

넷째, 향우회 가족들을 위한 “텃밭가꾸기” 행사를 대규모적으로 진행 했다.

코로나19로 가족들 간에 함께하는 문화가 없었는데 상록구 월피동에 대규모 텃밭가꾸기 행사를 진행하여 주말마다 향우회 가족들이 모여 텃밭을 일구어 함께 채소 등 재배하고 수확하는 모습을 볼 때 고향을 떠나 이렇게 정겹게 향우회 식구가 하나 된 모습을 보니 사업을 잘 추진했다고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임원 및 6개 부처가 4월달 2박3일 동안 “제주도 워크숍”을 통해 연간계획을 수립했다.

그동안 진행하지 못했던 향우회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하반기 진행될 계획에 대해 숙고하는 뜻깊은 자리였고,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자연과 함께 하지 못했는데 제주도라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에서 오랜만에 자연과 향유할 수 있어서 더더욱 향우회 가족들이 좋아해서 의미가 있었다.

-앞으로 남은 임기 1년 동안 하반기와 내년 중점 사업과 운영 방향은

▲2022년 하반기는 3가지로 말씀드리겠다.

첫째, 고향을 섬기는 마음으로 “고향 농수산물 사주기” 행사를 본격적으로 진행하겠다.

향우회라는 것이 본래 타향에 나온 고향 사람들의 친목모임 뿐만아니라 고향을 아끼는 마음으로 농수산물 사주기 활동이라든지, 고향 방문 운동 등을 권장하고,내가 구매도 좋지만 농산물을 도시의 식당과 연결해 주는 일도 중요하다.

또한 “아름다운 나눔”과 안호봉사회을 통해서도 함께 캠페인을 펼치겠다.

둘째, “우리는 하나다”라는 슬로건으로 안산호남향우회 어울림한마당을 개최하겠다.

그동안 코로나19 펜데믹으로 모임이 진행되지 못했는데, 향우회 가족들이 하나로 뭉칠수 있는 한마당을 개최하여 정든 고향에 대한 향수를 느끼며 대동단결하는 장을 만들겠다.

셋째, 향우회 가족들의 사업장을 “주간별 방문”하여 많은 경청의 시간을 갖겠다.

향우회를 중심으로 고향사람을 만나고 서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해있는 향우회 회사를 방문하여 대화를 나누고 도움줄 수 있는 영역은 최선을 다해서 돕겠다. 다만 그 폭을 넓혀서 이웃과 더불어 경계를 허물고 화합하며 지내려는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우리가 그 길을 가는 것이 옳다고 본다.우리 안에서 반목하고 불신하면 안된다. 모두가 ‘내가 먼저 마음을 열겠다.’는 생각을 가지면 향우회를 사랑해주면 좋겠다.

▲내년에는 3가지 중점사업을 펼치겠다.

대한민국 최고의 향우회로 만들겠다는 목표에 변함이 없다. 향우회 화합과 단결을 위한 시·군 향우회 및 회원 간 교류 증진을 위한 각종 행사도 내실 있게 활발히 추진하겠다.

첫째, 우선 내년 상반기 신년회 및 척사대회를 개최하겠다.

둘째.상반기 6개부처 임원과 부회장 등 세미나를 진행하겠다.

셋째, 하반기는“화합 한마음 체육대회”를 진행하여 향우회 기상을 높이겠다.

안산시호남향우회 김재열 회장과 마루샤브 안산고잔점 박혜영 대표(사진,안산시호남향우회)
안산시호남향우회 김재열 회장과 마루샤브 안산고잔점 박혜영 대표(사진,안산시호남향우회)

-향우회장으로 재직하면서 특별히 소개할 미담이 있다면?

▲ 향우회 어려운 청소년을 위해 장학금을 써달라며 마루샤브 안산고잔점 박혜영 대표가 호남향우회 '아름다운 나눔재단'에 1천만 원을 기탁한 선행을 말하고 싶다.

박 대표는 전남 해남 출신으로 안산호남향우회에 회원 가입은 안했지만 호남향우회에서 주관한 장학금 전달식을 기사를 보고 장학금 나눔 사업에 흔쾌히 동참 해 주어서 너무나 고마웠다.

저작권자 © 경기종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855 (한양빌딩) 307-2호
  • 대표전화 : 031-480-5544
  • 팩스 : 031-475-3312
  • 법인명 : 경기종합뉴스
  • 제호 : 경기종합뉴스
  • 등록번호 : 경기 아 52796
  • 등록일 : 2021-03-11
  • 발행일 : 2021-03-24
  • 발행·편집인 : 김대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공도경
경기종합뉴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D소프트